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블로그 성장

티스토리 여행 블로그 한 달 차, 카카오 애드핏 광고 승인 완료! Feat. 소소한 수익 인증

by 제이든Jaden 2021. 10. 31.
728x90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

어느 날 노동 수익 말고 다른 수익 파이프라인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겨 일단 유튜브를 시작해봤습니다. 처음 영상을 제작해서 업로드했을 땐 나름 뿌듯하고 재밌었는데 갈수록 편집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서 시간 투자 대비 효율이 전혀 안 났습니다.

일단 제 영상 자체가 너무 재미가 없었어요. 조회수도 잘 안 나와, 구독자도 잘 안 늘어나... 중간에 지쳐 나가떨어졌어요. 주식도 해봤는데 적은 종잣돈으론 큰 재미를 볼 수도 없었어요.

저는 평소 여행을 워낙 좋아해서 지금까지 찍어 놓은 사진의 양은 꽤 되는데 이것들이 하나의 자산이 될 것이란 생각은 못했습니다. 사진을 찍는 행위 자체가 수익을 바라고 한 일이 아닌 모두 저의 추억으로 남기기 위한 의도였고, 블로그는 검색해서 볼 줄만 알았지 해보고 싶단 생각은 전혀 없었어요.

그렇게 이것저것 해보다가 결국은 이렇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됐네요. 블로그는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을 거야란 생각부터 시작하는데 많은 방해가 됐고, 나는 글솜씨가 좋지도 않은데 어떻게 블로그를 해?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근데 이런저런 걱정으로 시작조차 안 해본다면 중간에 포기한 유튜브처럼 나에게 잘 맞는지, 아닌지 전혀 알 수 없단 생각이 들면서 '그래, 내가 좋아하는 여행을 주제로 글을 써보자' 결심하고 블로그 플랫폼들을 고민하다가 네이버 블로그로는 광고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로 개설했습니다.

9월 24일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티스토리 블로그 한 달 차, 초보 블로거

아무래도 광고 수익이 저에겐 가장 큰 관심사였는데요. 티스토리에서는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수익률이 좋다고들 하시더군요. 그러나 애드 고시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만만치 않은지 승인받기가 정말 힘들어 보였습니다. 글은 시간 들여서 열심히 쓰는데 계속 승인이 안 났을 때 맥이 빠지면서 또 중간에 포기하기보다 그나마 도전해볼 만 해 보이는 카카오 애드핏을 승인받는 것을 목표로 편하게 시작했습니다.

글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다른 블로그들을 많이 참고했고, 여태 블로그를 본 경험이 많기 때문에 곧잘 써 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은 블로그 개설 30일 이상, 글 20개 이상으로 유튜브 구독자 1,000명에 4,000시간의 시청 시간을 채우는 것보단 난이도가 꽤 낮아보였고, 1일 1포스팅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건을 맞추려 노력한 결과, 결국 조건을 달성해서 광고 심사를 바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 승인 메일



카카오 애드핏 광고 승인

카카오 애드핏은 조건을 모두 채우고 신청한 후 다음 날 바로 승인이 났습니다. 일단 제가 목표했던 작은 것부터 이루고 나니 굉장히 뿌듯했고 얼른 수익이 났으면 좋겠다는 욕심과 조바심이 들더군요. 아직 글이 많지도 않고 노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조바심 같은 건 아무 의미 없었지만 사람 마음이 자꾸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승인이 난 10월 25일부터 갑자기 다음 검색을 통한 유입이 꽤 늘어났습니다. 하루 20명 정도는 검색을 통해 꾸준히 들어오셨고 그 외에는 SNS를 통한 방문과 티스토리를 통한 방문자 분들이었어요. 우리나라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은 네이버를 통한 유입은 아직 기대하기 힘들어 보였지만 한 두 분 정도 들어온 걸 보면 그렇게 희망이 없진 않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10월 25일부터 늘어난 검색을 통한 유입!



카카오 애드핏 광고 수익 인증

블로그를 얼마나 했다고, 승인이 난 지 얼마나 됐다고 수익에 기대를 갖나 싶지만 이런 동기라도 없으면 일을 오래 즐기기 힘든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승인이 난 첫날 10월 25일, 저는 저 2원이라는 숫자를 보고 정말 기뻤습니다. 정말 이게 되는구나. 블로그로 정말 돈을 벌 수 있긴 하구나라는 가능성을 본 것이죠. 내가 자는 시간에도 돈이 벌리는 행복한 상상... 김칫국을 거하게 마셔봅니다.

카카오 애드핏이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단가가 낮다고 합니다. 일단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해놓았는데 승인이 난다면 바로 바꿔야겠지요. 그 전에 카카오 애드핏 총수익 인증글을 추가로 올려보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목표

저는 앞으로 좀 더 진지하게 블로그에 임해보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많이 찾는지, 글을 어떻게 써야 많이 보는지 블로그 경험이 많으신 분들의 데이터를 살피고 더 공부를 하면서 포스팅에 임할 것 같아요.

누군가는 '풉~ 그냥 기간 채우고 글 수만 채우면 되는 카카오 애드핏으로 너무 진지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계속 실천하지 못하던 삶을 살던 제가 새로운 방식의 수익 가능성을 본 것은 저에게 나름 큰 사건이기 때문에 아직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는 못했지만 블로그를 시작하지 못하고 생각만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드리고 싶단 생각이 감히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뿐만이 아니라 전자책 또는 영상으로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해드릴 수도 있겠다는 그림들이 조금씩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하고자 한다면 다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계기로 자신감을 얻고 앞으로 더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728x90